존경하는 한국 행정법학회 회원 여러분 !

법치행정을 선도하고 행정법학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한국행정법학회가 출범한지가 어느새 10년을 넘어섰습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행정법의 수많은 쟁점들에 대한 학문적 연구성과의 발표와 입법과정에의 참여를 통해 행정법학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그간의 성과는 고 최송화 회장님을 비롯한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님들의 수고와 헌신 그리고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의 결과라고 생각되며,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저 역시 최선을 다해 새로운 10년의 첫 단추를 잘 꿰도록 하겠습니다.

학회의 생명은 학문적 연구성과의 발표와 토론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대상황에 맞고 학문적 가치를 가지는 주제를 발굴하여 학술대회를 체계적으로 잘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법학이 단지 이론적인 범주에 머무르지 않고 행정실무를 선도하며 입법에 영향을 미치고 올바른 판례를 정립해 가는데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술대회는 학문적인 발표와 토론의 장이면서 또한 행정법 전공자간의 만남의 시간이기도 합니다. 지금 우리 학회에는 학회의 산 증인이신 원로 회원님과 무르익은 연구활동을 하고 계신 중견 회원님 그리고 패기에 찬 신진 회원님이 공존해 있습니다. 학술대회를 통해 연구성과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회원 서로를 보다 잘 알아가는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우리 학회의 주인은 회원 여러분이시며, 회원님의 자발적인 참여 없이는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아무쪼록 회원 여러분께서는 학술대회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 학회지에 좋은 논문을 많이 실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희 집행부는 열린 마음으로 회원 여러분의 고견에 귀 기울이며 학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행정법학회 제6대 회장 이일세 배상